보유기술정보 | |
---|---|
출원번호 / 일자 | 1020070119712 (2007-11-22) |
등록번호 / 일자 | 1009041470000 (2009-06-15) |
발명자 | 주식회사 케이티,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
기술명 | 상황인지 지식서비스를 위한 쿼리 관리 장치 및 그 방법 |
요약 | 본 발명은 상황인지(Context-Aware) 지식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에 기반한 홈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사용자에게 상황 적응적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사용자 정보 및 서비스 정보를 얻기 위한 쿼리(Query)를 생성하고 쿼리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형태로 변환하여 추론엔진으로 전송하는 쿼리 관리 장치 및 그 방법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쿼리 관리 장치의 쿼리 관리 방법에 있어서, 지능형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하기 위한 쿼리의 포맷을 저장하고 있는 단계; 서비스 및 정보 요청 모듈로부터 입력된 데이터를 「쿼리를 이용한 지식기반 추론을 위해 지식 레퍼지토리의 온톨로지에 접근하려는 쿼리 데이터」와 「상기 지식 레퍼지토리의 데이터베이스로 접근하려는 일반 데이터」로 분류하고, 상기 쿼리 데이터에 대해서는 쿼리의 종류에 따라 재분류하는 단계; 쿼리 종류에 따라 재분류된 쿼리 데이터에 대하여 해당 데이터에 맞는 쿼리 포맷을 선택하여 쿼리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생성된 쿼리를 이용해 상기 지식 레퍼지토리의 온톨로지에 접근하여, 서비스에서 요구되는 정보들을 질의하고 그 응답으로서 출력 데이터를 반환받는 단계; 및 상기 출력 데이터를 외부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분류하여 상기 서비스 및 정보 요청 모듈로 전송하는...(이하생략) |
서울캠퍼스 : 06974 서울특별시 동작구 흑석로 84
다빈치캠퍼스 : 17546 경기도 안성시 대덕면 서동대로 4726